작성일
2024.07.22
작성자
신동현
조회수
2245

신한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SW가치확산 해외SW교육지원사업’ 진행

신한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SW가치확산 해외SW교육지원사업진행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초,중등학생 대상

SW교육지원 등 교육 사업 진행



신한대학교(총장 강성종) SW중심대학사업단은 캄보디아에서 SW교육지원사업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캄보디아 SW교육지원 사업은 신한대학교 내 국제대학 소프트웨어공학과, 기계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 글로벌통상경영학과, 국제개발협력학과 등의 교수 3, 학생 12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지난 715()부터 717()까지 3일간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진행되었다.

 

캄보디아 SW교육지원 사업은 캄보디아 프놈펜 지역 The West Line Schoold에 재학 중인 초, 중등 학생 300여 명과 학교 관계자를 대상으로 블록코딩 수업과 세계시민교육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SW교육팀은 소프트웨어 이해와 앱인벤터를 활용한 블록코딩 교육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만보기앱을 학생들이 직접 코딩하였고, 이후 앱을 활용한 게임을 진행하여 현지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세계시민교육팀은 SDGS 이해와 전통 부채 만들기 등의 교육을 진행하였다.

 

본 활동은 신한대학교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과 연계활동으로 진행되었으며 캄보디아 교육청소년체육부(Ministry of Education, Youth and Sport), 왕립프놈펜대학교(Royal University of Phnom Penh)와의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다양한 지원을 받음으로써 SW가치확산의 이행 수단을 다방면으로 강화하였다. 또한 KOICA 캄보디아 사무소에서 특강과 간담회를 가지며 캄보디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진로탐색의 기회를 가지기도 하였다.

 

캄보디아 SW교육지원 사업은 다양한 계열의 학생들이 참가하여 저개발국가의 SW소외계층에게 코딩교육을 진행함으로써 글로벌 SW교육모델 구축 및 공유·확산에 큰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캄보디아 SW교육지원 사업에 참가한 글로벌통상경영학과 이지원 학생은 캄보디아 학생들에게 앱인벤터를 활용해 핸드폰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을 설명하고 코딩을 가르치는 SW교육을 진행하였는데 많은 환대와 열렬한 호응 덕분에 재밌게 수업 진행했고 아이들이 감사하다고 말할 때마다 굉장히 뿌듯했으며 처음 방문한 캄보디아에서 좋은 추억과 뜻깊은 경험을 할 수 있어 기쁘다고 참가 소감을 밝혔다.

 

한편, 신한대학교는 2023SW중심대학사업에 선정되어 6년간 약 55억원을 지원받게 되며, 이번 캄보디아 SW교육지원 사업은 신한대학교(총장 강성종) SW중심대학사업단 SW가치확산사업으로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SW중심대학사업 지원으로 수행되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사진: 신한대학교 제공]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